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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 월세 시대, 늘어나는 AI·OTT 구독 부담

뿌리 깊은 갈대 2025. 4. 6. 23: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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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 월세 시대, 늘어나는 AI·OTT 구독 부담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* AI와 OTT, 음악 등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 구독으로 매달 10만 원 넘는 고정 지출을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.

 

* 챗GPT, MS 문서 서비스, 링크트인 등 업무 관련 구독 서비스도 보편화되며 디지털 서비스가 필수 소비재로 자리 잡았다.

 

* KB국민카드에 따르면 2024년 구독 서비스 지출은 전년 대비 17.1% 증가했고, 생성형 AI 유료 구독은 299% 급증했다. 챗GPT의 유료 이용자는 2천만 명을 넘어 매달 약 6천억 원의 수익이 추정된다.

 

* 이에 따라 ‘디지털 월세’라는 표현이 생겼고, 이용자들은 구독료를 줄이기 위해 할인 카드나 무료 대체 서비스를 찾고 있다.

 

* 국내외에서 무료 AI 서비스와 오픈소스 프로그램 이용이 증가 중이며, 계정 공유 등 비용 분담 방식도 확산되고 있다. AI 서비스 확산으로 디지털 고정비는 당분간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.

 

 

 

https://n.news.naver.com/mnews/article/009/0005471590?sid=105

 

OTT도 벅찬데 AI 앱까지 …'디지털 월세'에 허리 휜다

챗GPT 등 AI 활용 늘면서 디지털 구독료 지출 급증세 5개만 구독해도 월 10만원 구독 비용 할인 신용카드 유료 AI 계정 공유 서비스 등 비용 줄일 대체재 찾기 활발 20대 직장인 주 모씨는 월급을 받

n.news.naver.com

 

 

 

이제는 '구독'의 시대인가봅니다.

가전제품을 구독한다는 게

저는 아직도 어색하거든요.

가전제품을 사야지, 구독? ㅋ

 

그 '구독'이라는 단어가 익숙해지기도 전에

벌써 '디지털월세'라는 말이 생겼네요ㅋ

 

요즘은 뭔가 자잘자잘한 지출이 많은거 같아요.

그렇다보니 돈관리하기도 쉽지 않은.

 

아무튼 현명한 소비가 중요하니까요.

저도 구독중인 것부터 시작해서

다시한번 체크해봐야겠습니다^^